지금 꼭 알아야 할 필수 지식 원포인트 레슨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시간은
딱 100초!
뉴스보다 쉽고 교과서보다 재밌는 정치·사회 이야기
지금 우리 사회는 그 어느 때보다 ‘정치’ 이야기로 뜨겁다. 그런데, 정치에 대해 대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무엇을 어떻게 알아야 할까? 정치 얘기만 나오면 꿀 먹은 벙어리가 되는 사람, 뉴스만 보면 머리가 지끈지끈한 사람, 어디에 물어보자니 창피하고 모르고 넘어가자니 찜찜한 사람들을 위한 정치·사회 지식 입문서가 출간되었다. 《100초 정치사회 수업》은 화제의 노컷뉴스 씨리얼(C-Real)의 콘텐츠를 재구성한 책으로,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100초’면 이해 가능하다. 딱딱하고 어려운 정치 이야기를 사진과 이야기 그리고 영상(QR코드 수록)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여당과 야당’을 구분하는 방법부터 대표다운 대표를 뽑는 ‘선거 제도’까지 꼭 알아야 할 필수 기본 정치 개념은 물론, 지금 여기 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한국 사회의 뜨거운 이슈 10가지를 만나보자.
쉽다! 재미있다! 알차다!
눈과 귀가 즐거운 100초 비주얼 교양서!
오늘부터 친구와 정치 얘기로 실랑이 가능!
정치는 어렵고 복잡하다? 여기, 어느 누구도 쉽게 설명해 주지 않고, 시간 내서 공부하긴 귀찮고, 마음먹고 알려고 하면 마음에서 더 멀어지는 정치·사회 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그리고 현실감 돋게 담아낸 《100초 정치사회 수업》이 있다. 다양한 일러스트와 현장감 있는 사진들로 이해를 돕고, 재기발랄한 표현으로 재미를 더했다. 긴 시간 필요 없이 딱 ‘100초’면 이해 가능하다!
이름이 비슷해서 헷갈리는 ‘여당과 야당’을 구분하는 아주 기초적인 정치 개념부터 의정활동의 꽃이라는 ‘국정감사’, 정치판의 블랙홀이라 불리는 ‘개헌’ 그리고 대표다운 대표를 뽑기 위한 ‘선거 제도’까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꼭 알아야 할 필수 기본 정치 지식을 알차게 담았다.
또한 정치 용어와 개념 설명에 그치지 않고, 이것이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우리 주변엔 지금 어떤 크고 작은 부조리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야기로 풀어냈다. KTX 해고 승무원 사태를 통해 ‘비정규직’ 문제부터 구의역 사건으로 되돌아보는 ‘위험의 외주화’ 문제, 우리 일상에 너무나 익숙하고 친숙하게 스며들는 ‘여성 혐오’ 문제, 국민의 고통과 아픔을 돈과 맞바꾼 ‘한일 ‘위안부’ 합의’까지 인간이 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이야기를 담았다. 지금 이 시대에 반드시 알아야 할 뜨거운 지식이다.
이 책의 포인트는 책 내용을 생생한 영상으로 한 번 더 복습할 수 있도록 QR코드를 수록해 읽는 재미와 보는 재미를 동시에 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정치에 대해 잘 아는 정치 프로는 물론 이제 막 정치를 배우고자 하는 ‘정치 늦둥이’까지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으며, 정치·사회에 대한 궁금증을 속 시원히 해결할 수 있다. 이보다 더 생생한, 눈과 귀가 즐거운 100초 비주얼 교양서는 없을 것이다!
13만 팔로워의 선택,
씨리얼(C-Real)의 에센스 강의만 모았다!
2017년, 제대로 된 ‘선택’을 하기 위한 뜨거운 지식을 한자리에!
페이스북 좋아요 12만, 팔로우 13만, 영상 조회수 1,600만을 돌파한 화제의 노컷뉴스 씨리얼(C-Real)의 콘텐츠를 책으로 재탄생시켰다. 씨리얼은 그동안 정치 이슈를 쉽게 풀어주는 ‘정치 100초 강의’를 통해 입소문이 나기 시작해, 이후 ‘비선 실세 시리즈’를 내놓으며 청소년, 대학생, 선생님, 학부모, 남녀노소 모두를 아우르며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2016년에는 ‘멀티미디어 스토리텔링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정치는 복잡하고 어렵다는 편견을 깨주고, 많은 이들이 세상일에 관심을 갖게 하는 데 톡톡한 역할을 한 덕분이다.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김현정 앵커는 “씨리얼(C-Real)의 콘텐츠는 ‘관심’을 끌어내는 데에 가장 탁월하다. 책을 읽고 나니 더욱 확실한 믿음이 생겼다”라고 추천했다.
《100초 정치사회 수업》은 이미 13만 팔로워가 공감하고 검증한 씨리얼의 에센스 강의만 선별해 모았다. 어렵고 복잡한 언어가 아니라 일상의 언어로 정치를 이야기한다. 재미와 깊이는 더하고, 군더더기는 줄였다. 뉴스에서는 말하지 않고, 교과서에서는 볼 수 없었던 진짜 정치·사회 이야기를 씨리얼 팀의 참신한 생각과 톡톡 튀는 관점으로 만날 수 있다. 살아가며 꼭 알아야 할 정치·사회 기본기를 갖추고자 한다면, 그리고 이왕이면 쉽고 빠르고 재밌게 배우고자 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지난 1년, 우리는 정치에 대한 무관심이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작은 관심이 세상을 어떻게 바꾸는지 경험했다. 정치에 대해 잘 모르지만 상식 밖의 세상에서 상식적으로 살고 싶은 사람이라면, 쓸모 있는 정치·사회 지식 입문서 하나쯤은 가져야 하지 않을까. 아는 만큼 보이고, 보는 만큼 성장할 수 있다. 당당하게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그날까지, 친구와 정치 얘기로 실랑이하는 그날까지 《100초 정치사회 수업》이 당신과 함께한다.
* 지난 1년간, 씨리얼에 쏟아진 13만 팔로워의 찬사!
이**
초2 우리 아이에게 보여줬어요.
만드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Bo R**
씨리얼만 봐도
정치 마스터!
씨리얼은 사랑입니다!
예*
고등학교 때 정치시간은
싫고 어려웠건만,
이건 쉽다!!!
박**
진심, 이걸
왜 이제 봤지!
너무 좋다!
신**
항상 느끼는 거지만,
영상이며 설명이며 표현이며
볼 때마다 감탄하네요!
씨리얼 영상만 자꾸 기다리게 되는 정알못은 매번 올려주시는 좋은 영상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진**
역시 갓! 씨리얼!
이번에도 정치 콘텐츠 탄탄하다!
* 지금, 여기 딱 ?100초?가 필요한 사람
□ 정치 얘기만 나오면 꿀 먹은 벙어리가 되는 사람
□ 신문만 읽으면, 뉴스만 들으면 머리가 지끈지끈한 사람
□ 정치에 대해 물어보자니 창피하고 그냥 넘어가자니 찜찜한 사람
□ 까다롭고 어려운 정치를 쉽고 재밌게 배우고 싶은 사람
□ 친구와 정치 얘기로 실랑이 한번 해 보고 싶은 사람
□ 상식 밖의 세상에서 상식적으로 살고 싶은 사람
□ 세상을 조금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싶은 사람
CBS 노컷뉴스 씨리얼 제작팀
아무도 쓰지 않는 사무실에 모여 시작한 인턴들의 프로젝트. 누구도 기대하지 않았던 소박한 시도는 어느새 화제의 뉴미디어 서비스로 거듭나는 중이다. 씨리얼은 평범하지만 따뜻한 시선을 지닌 청년 크리에이터가 모여 따로 또 같이 작업한다. 불펌이 도배하는 타임라인 속에서 100% 오리지널 콘텐츠를 ‘한 땀 한 땀’ 일궈 내고 있다. 재치 있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콘텐츠를 지향한다. 정치·사회 이슈와 더불어 청년 주변의 이야기를 말 걸 듯 풀어내는 독특한 스토리텔링은 2016 ‘멀티미디어 스토리텔링 부문’ 최우수상 수상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책에 담아낸 정치 수업, 성평등 시리즈 외에도 칠판으로 정리하는 국정농단 사태 등으로 또래 독자에게 과분한 사랑을 받았다. 앞으로도 정의로운 가치를 담아내며 독자들과 함께 커 나가고 싶다.
페이스북 | http://facebook.com/creal20
유튜브 | http://youtube.com/c/씨리얼
서문
프롤로그
《100초 정치사회 수업》을 제대로 읽는 꿀TIP
Part 1 100초 정치 수업
‘정알못’을 위한 정치 용어 족집게 강의
국회: 정당 정치
여당과 야당___정치를 버스에 비교해 보면 이해가 쏙!
여소야대___무려 16년 만에 찾아온 권력 재편
인사청문회___알고 보면 ‘개콘’보다 재밌다!
국정감사___사이다같이 속 시원할 순 없을까?
정부: 정치 제도
정부 형태___이상적인 정부, 과연 존재할까?
개헌___개헌이라는 이름의 함정
선거 제도___대표다운 대표, 어떻게 뽑을까?
Part 2 100초 사회 수업
인간답게 살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최소한의 이야기
KTX 해고 승무원 사태___제대로 알고 있니? 우리가 무엇을 위해 싸웠는지
메피아___너는 지금 어디서, 어떻게 일하고 있니
여성 혐오___너무나 익숙한, 그래서 더 위험한
이화여대 사태___내 학교가 나도 모르게 달라지고 있었다
4·16 세월호 참사___배 안에 사람이 있습니다
12·28 한일 ‘위안부’ 합의___부녀 대통령의 소름 돋는 평행이론
청년희망펀드___여기에는 청년도, 희망도, 펀드도 없다
일과 가정의 양립___아직은 낯설고 아득한 이야기
성 고정관념___남자답게? 여자답게? 아니, 사람답게
공공기관 성과연봉제___목숨을 담보로 한 게임의 전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