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결핍, 행복에 대한 8가지 이야기
기독교로의 회심, 영적 성찰의 과정을 담은 톨스토이 단편집
오십 세를 넘긴 나이에 회심한 톨스토이, 그가 누린 영혼의 기쁨과 삶의 본질에 대한 신앙고백 같은 8편의 단편집이다. 이 책의 타이틀인『빛이 있는 동안 빛 가운데로 걸으라(Walk in the Light while there Is Light)』는 요한복음 12장 35절을 모티브로, 톨스토이의 영적 방황과 기독교에의 회심을 그린 자전적 소설. 세상적 가치를 추구하는 주인공 줄리어스와 가진 것 없으나 평안과 기쁨을 누리는 유베날리우스를 통해 톨스토이는 참 평안, 참 행복을 말하고 있다. ‘낯선 이’가 등장하는데, 그의 논리적인 설득이 삶에 미치는 영향력에도 주목하게 한다.
백여 년의 시간이 오늘에 닿은 톨스토이의 통시적 메시지
평범한 일상에 내재된 나눔, 실천하는 삶에 대하여
대문호 톨스토이를 신앙의 대선배로 다시 만나는 시간. 백여 년의 시간이 무색하게 오늘 우리의 자리에서 그의 통찰을 목격하게 한다. 이보다 더한 복음이 어디 있을까. 톨스토이의 신앙고백에서 알 수 있듯이, 애써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해석하고자 하지 않으며, 단순하고 평범한 진리, 이해하기 쉽고 의혹이 없는 가르침이 어떻게 삶에 적용되는지 전하고 있는 것이다. 톨스토이가 어떻게 자신의 영혼을 바꾸어 놓았는지 짐작할 수 있다. 더불어 사랑과 믿음, 평안과 행복은 어디에서 오는지 전하고, 더 나아가 현대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의 결핍과 회복에 대해, 사랑만이 해법임을 말한다. 매 작품마다 묵상글을 담아 함께 나눌 수 있는 팁으로 제안하고 있다.
매 작품마다 등장인물의 내적 혼돈을 따라가는 순례의 길
모스크바에서 쓴 톨스토이 신앙고백 수록
이 책의 각기 다른 단편들을 차례차례 읽어 내려가다보면, 마치 잘 그려진 지도를 따라 순례하는 듯하다. 한 편의 대하드라마 같다. 톨스토이의 영성을 표현하는 여러 캐릭터들의 메시지가 기독교 가치에 바탕에 두기 때문일 것이다. 무엇보다 설정과 묘사가 매우 친밀하다. 고차원의 신학적 설명도 아니고 수도원의 깊은 영성에서 나오는 경건주의도 아니다. 그저 평범한 일상 가운데 닿을 수 있는 작은 사랑, 빵 한 조각 물 한 잔을 건네는 손길 하나, 눈빛 하나의 행복, 그 소중함을 말하고 있다.
톨스토이 (Lev Nikolaevic Tolstoy / Leo Tolstoy)
저자 톨스토이는 러시아의 소설가ㆍ사상가. 도스토예프스키, 투르게네프와 더불어 ‘러시아 3대 문호’로 일컬어진다.『톨스토이의 생애』를 쓴 로맹 롤랑은 ‘정신에 의한 위대한 영웅’이라 했으며 ‘고뇌에 신음하고 극복함으로써 하나님께 도달한, 기쁨의 삶’이라고 했다. 톨스토이는 러시아의 야스나야 폴라냐에서 1828년 톨스토이 백작 집안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두 살 되던 해에 어머니가, 여덟 살 때 아버지가 뇌일혈로 급사한 이후 친척집에서 자랐다. 1851년 카프카스에서 사관후보생으로 복무하며 처녀작『유년시절』(1852)을 익명으로 발표했으며,『전쟁과 평화』, 『안나 카레리나』를 완성한다. 사십 대 후반, 삶과 죽음, 그리고 종교 문제에 깊이 천착하는데, 『고백록』(1879)은 톨스토이의 생애를 문학 중심의 전반기와 기독교 사상 중심의 후반기로 나누는 분기점으로 보인다. 한동안 신학과 성서 연구에 전념한 그는 기독교에 실망한 나머지 자비, 비폭력, 금욕을 강조하는 새로운 기독교를 제창했다. 기독교적 아나키즘으로도 평가되는 ‘톨스토이주의’로 불리는데 『교의신학비판』(1880), 『참회록』(1882), 『나의 신앙』(1884) 등을 통해 신학적 사상을 체계화시킨다. 이후 『부활』(1899)이 탄생한다. 1910년 방랑길에 오른 톨스토이는 그해 11월 7일 아스타포보의 역장 관사에서 삶을 마감한다.
조병준
역자 조병준은 연세대학교 법학과 졸업. (주)SK상사를 거쳐 (주)정앤조 대표를 지냈고, 현재 감리교 신학대학원 Mdiv. 과정에 있으며 목회자의 길을 걷고 있다. 또한 기독교 고전을 기획 번역 중이다.
톨스토이 신앙고백
- 옮긴이의 말
1. 삶에 대하여
- 있는 자들의 한가한 대화
- 빛이 있는 동안 빛 가운데로 걸으라
- 일리야스
2. 사랑에 대하여
-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 사랑이 있는 곳에 하나님이 계신다
3. 믿음에 대하여
- 세 은자
- 회개하는 죄인
- 하나님은 진실을 아시지만 기다리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