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생물학자도 감탄한 희대의 생물 취재기!
무력한 하나의 ‘종’으로서
“모든 과학 팬의 서재에 반드시 꽂혀야 할 책”
저자소개
유타대학 언론학과 부교수로 뉴스 보도, 서사 논픽션 글쓰기, 위기 보도 등을 강의한다. 아내 하이디, 딸 스파이크와 함께 솔트레이크시티에 살고 있다. 기자 시절 이라크, 쿠바, 에티오피아, 엘살바도르 등 열두 곳이 넘는 국가를 다니며 보도했고, 《워싱턴 포스트》, 《CNN》을 비롯한 수많은 간행물에 기사를 실었다. 런던왕립학회 카블리상 과학 보도 부문과 앤실 페인상 언론 윤리 부문을 수상한 바 있다.
그는 과학 발견과 사회가 만나는 지점에 관한 여러 권의 책들을 썼으며, 특히 하버드대학 유전학자 데이비드 싱클레어와 함께 쓴 인간 장수에 관한 책 『노화의 종말Lifespan』은 아마존 45주 연속 베스트셀러를 기록하고 전 세계 30여 개국에서 출간되었다. 그 밖의 공저로 유전학자 샤론 모알렘과 함께 쓴 『유전자, 당신이 결정한다Inheritance』, 존 D. 데이·제인 앤 데이와 함께 쓰고 노틸러스상을 수상한 『장수 계획Longevity Plan』이 있다.
전쟁, 집단 학살, 영아 살해 의식, 조직 폭력 등 인간 사회의 암울한 주제들을 다루는 저널리스트인 그는, 스스로 이러한 불행을 상쇄하고 균형을 이루고자 “기쁨과 경외감을 가져다주는 일”로서 최상위 생명체들을 취재했다. 단독 집필로는 첫 저서인 이 책으로 많은 과학자와 저술가에게 찬사를 받았다. 미국의 유명 서평지 《포어워드 리뷰Foreword Reviews》에서 2019년 인디 과학 부문 은상을 수상했다.
서론 자연이 보내 준 최고의 사절단
제1장 큰 것들
굴레이자 축복인 ‘크기’의 비밀
제2장 작은 것들
가장 작은 것에서 모든 것이 시작된다
제3장 오래 사는 것들
오래된 것들이 주는 가장 새로운 깨달음
제4장 빠른 것들
상상을 앞지르는 ‘다양한’ 속도 전쟁
제5장 시끄러운 것들
귀를 기울여야 들을 수 있는 절박한 메시지
제6장 강인한 것들
지구상에 마지막까지 남을 생물에게 생존을 배우다
제7장 치명적인 것들
‘독’과 ‘약’ 사이의 숨겨진 줄다리기
제8장 똑똑한 것들
오직 인간만이 느끼고 생각한다는 오만
결론 이제 당신이 극단의 생명체를 발견할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