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하면 좋습니까? - 결혼해? 말아? 오늘도 고민하는 당신을 위한 현실 검증 솔루션

미깡 지음 | 위즈덤하우스
  • 등록일2019-11-11
  • 파일포맷swf
  • 파일크기60 M  
  • 지원기기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 보유현황보유 2, 대출 0, 예약 0
  • 평점 평점점 평가없음

책소개

당신이 원하는 관계의 적정 거리는 얼마입니까?
“인생의 중요한 선택 앞에서 잠깐 숨을 고르고 꼭 읽어보기를 권합니다.
이 한 권의 책이 앞으로 당신 삶을 구할지도 몰라요.”


남자친구에게 청혼을 받은 동거 커플의 주인공 심연(33세). 지금 이대로도 좋은데, 결혼을 꼭 해야 할지 의문에 빠진다. 결혼의 장점과 단점을 셈해보지만 그동안 말이 잘 통하던 남자친구와 뜻밖에 부딪치기도 하고 누구 하나 속 시원한 대답을 해주지 않는다. 고민에 사로잡힌 주인공이 해답을 내려가는 과정에서 여러 시뮬레이션이 등장하는데……. 인생의 중요한 선택 앞에 놓인 이들에게 이보다 더 현실적일 수 없는 이야기가 펼쳐진다.
Daum 웹툰 『술꾼도시처녀들』로 유쾌 상쾌 통쾌한 여성 서사를 보여준 미깡 작가가 두 번째 작품 『하면 좋습니까?』를 연재할 때 독자들 반응은 뜨거웠다. “이거 진짜 단행본 꼭 나왔으면 좋겠어요” “정확한 정보들이 들어 있고 현실에 해결 방법들이 나와 있어서 너무 좋은 거 같아요” “말을 해줘도 못 알아먹는 남자친구에게 딱 알맞음” 등의 댓글과 함께 평점 9.7, 연재 익일 인기 웹툰 1위를 달리며 다시 한 번 믿고 보는 작가의 면모를 발휘했다. 이번 작품을 단행본으로 엮으면서 만화에 다 담지 못한 이야기 20편을 에세이로 실었으며, 인간관계의 문제가 가장 복잡하고 심란하게 얽혀 있는 결혼이라는 주제를 통해 현 세대 여성의 현실을 꿰뚫고 대안을 제시하는 지침서로 자리매김하기에 충분한 책이 탄생했다.

“동거, 비혼, 이혼, 신혼, 워킹맘”
다양한 친구들이 펼치는 극사실주의 결혼 수다 대잔치


작가는 자칫 이야기가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다양한 입장에 놓인 인물들을 설정해 균형감 있는 시선으로 결혼을 바라본다. 동거 커플을 중심으로 비혼주의이자 다자연애를 추구하는 친구, 결혼생활에 마침표를 찍고 돌아와 “결혼은 싫지만 아이는 갖고 싶다”라고 말하며 가족이란 무엇인지 돌아보게 하는 친구, 신혼생활에 만족하며 본인 커리어도 착실하게 쌓아가고 있지만 남편과 가사 분담이나 결혼생활 문제는 미리 ‘양해각서’를 통해 확실히 해두라고 경험에서 우러난 조언을 해주는 친구, 일과 육아와 가사라는 세 가지 역할을 해내느라 친구들 모임에는 얼굴도 못 내미는, 그래서 만화에서도 끝끝내 얼굴이 등장하지 못하는, 워킹맘 친구.
이들 각자 자신의 고민과 선택이 있고, 각자의 행복이 있다. 결혼을 생각하면서 그동안 염두에 두지 않았던 주제들 - 결혼을 통해 새롭게 맺는 가족관계, 일과 가정의 양립, 육아 문제 등을 시뮬레이션해보면서 주인공은 자신과 파트너와의 관계를 더 진지하게 고민하게 되고, 친구들의 이야기를 수집하면서 자신이 진짜 원하는 길에 도달하게 된다. 과연 주인공은 어떤 선택을 했을까?

“이 책 안 읽은 사람 없게 해주세요~”
결혼을 고민하거나 결혼생활을 막 시작한 사람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


이 책의 백미는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길을 보여주면서도 결코 한 가지 선택을 하도록 유도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 책을 먼저 읽고 추천한 글을 인용하자면 “결혼한 친구들이 솔직하게 말하지 않은 부분을 솔직하게 만화로 읽”으면서도 “‘내가 해봐서 아는데’ 식의 거드름이 아닌 ‘인생 각자 알아서 사는 거지 뭐’ 하는 쿨함도 아닌, 고르고 고른 말로 조심스레 거리를 두고 던지는” 대안이 보다 설득력 있게 다가온다.
결혼을 생각할 때 따라오는 온갖 고민을 정리하지 못하고 망설이는 사람이라면 이 책이 해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결혼은 하고 싶지만 이 사람과 해도 될까 막막하다면 이 책에 나온 시뮬레이션을 함께 실행해보고 대화를 나눠봐도 좋을 것이다. 결혼을 가족의 확대나 연장으로만 바라보는 고정관념을 바꾸는 데 적잖은 역할을 한 작품으로 기억될 것이라는 독자의 평이 이 책의 장점을 가장 잘 표현해주는 말이 아닐까 한다.

저자소개

1980년 서울에서 나고 자랐다.
글 쓰는 일을 하다가 문득 만화를 그리기 시작,
Daum 웹툰에 『술꾼도시처녀들』(2014~2017), 『하면 좋습니까?』(2018)를 연재했다.

목차

프롤로그 - 어떡하지, 결혼?

1부 하면 후회할까

1화 프러포즈
2화 Who
3화 그녀들의 사정
4화 Why
5화 엄마들
6화 적정 거리
7화 각서
8화 성재
9화 폴리아모리
10화 돈

싸함은 사이언스
그녀들의 다름
10년 전, 30년 뒤
출발선이 달랐다
새로운 사랑의 형태, 폴리아모리
첫째도 경제력, 둘째도 경제력

2부 안 하면 후회할까

11화 장점
12화 동거
13화 아이
14화 불안
15화 어떤 선택
16화 그날의 일
17화 추상어와 구체어
18화 시뮬레이션
19화 예상문제
20화 말의 씨앗

생활동반자법을 제정하라!
결혼은 싫지만 아이는 낳고 싶어
분자 가족의 탄생
소유보다는 경험
결혼 모의고사는 셀프
여자가 자기 이야기를 시작한다면

3부 선택

21화 명절에 뭐했어?
22화 부모님들
23화 첫인사(상)
24화 첫인사(하)
25화 괜찮은 거야?
26화 쉽지 않네
27화 하지 않아도(상)
28화 하지 않아도(중)
29화 하지 않아도(하)
30화 각자의 길
연재 후기 - 쇼펜하우어 \'고슴도치의 딜레마\'

넌 추석? 난 설날!
두 시어머니 이야기
여자의 적은 여자가 아니다
쉽지 않아도 뚜벅뚜벅
WWH 공식에서 H가 없다?
미리미리 실망시키기
가족은 소멸되지 않는다
적정 거리 75, 하면 좋습니까?

한줄 서평